반응형

파이어 폭스에서 한글 이름으로 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이름이 깨져서 다운로드될 경우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어폭스에서 한글로 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원본 이름 그대로 다운로드 되지 않고 '%ED%85%8C%EC%8A%20'처럼 이상한 이름으로 변경돼다운로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서버의 설정이 내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인코딩 설정과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로 외국 서버에 올라온 한글 이름의 파일을 다운받을 때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UTF-8로 설정을 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는데 서버에 따라 UTP-8로 설정을 해도 깨진 형태로 다운되는 경우가 있어서 완벽한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파일 이름이 깨져 보여도 파일 내용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다운로드한 파일의 이름만 변경해주고 사용해도 됩니다.

편의를 위해 인코딩 설정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한글 원본 파일 이름으로 다운로드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아래 방법을 참고해서 Download Filename Encoding 확장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 파이어폭스 - 한글 이름 파일 다운로드 자동 인코딩 설정하기

 

 

다운받은 한글 파일 이름이 깨져보이는 예시입니다.

파일 이름이 '%ED%85%8C%EC%8A%A4%ED%8A%B8%EC%9A%A9+%EB%8B%A4%EC%9A%B4%EB%A1%9C%EB%93%9C+%ED%8C%8C%EC%9D%BC%EC%9E%85%EB%8B%88%EB%8B%A4.zip'로 되어 있습니다.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download-filename-encoding/
Download Filename Encoding

파이어 폭스에서 위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 Add to Firefox"를 클릭해서 확장 기능 설치를 진행합니다.

 

 

권한 확인 창이 나옵니다.

파일 다운로드를 위해 모든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합니다.

추가를 클릭합니다.

 

 

Download Filename Encoding 설치가 완료되면 설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도구 모음에 추가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 -> 부가 기능을 클릭합니다.

도구 모음에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Download Filename Encoding 설정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부가 기능 화면입니다.

확장 기능 -> Download Filename Encoding를 클릭합니다.

 

 

Download Filename Encoding 설정화면이 나오면 설정 탭으로 이동합니다.

General 항목의 'Detect UTF-8', 'Detect percent encoding (e.g. %20)', 'Detect non-standard percent encoding' 항목에 모두 체크를 해주면 설정 완료입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정상적인 한글 파일명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