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계정에 2단계 인증을 설정해서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의 사용과 게임, 유튜브, 애드센스 등으로 인해서 구글 계정에 결재 정보가 연동돼서 구글 계정의 보안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구글 계정이 해킹 당해서 유튜브 계정을 통체로 탈취 당하거나 구글 게임의 캐시 아이템을 결재당해서 신용카드가 정지되는 등의 피해가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구글은 국내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킹 피해가 생기면 국내처럼 대처가 빠르지 못하고 신고 과정도 번거롭고 처리 중에 중간 확인도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계정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글에서는 개인 계정의 보안 강화를 위해 2단계 인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은 로그인 시 비밀번호 이외에 추가적인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해서 비밀번호가 유출되더라도 다른 사람이 내 계정에 함부로 접속을 못 하게 하는 보안 강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2단계 인증 방법으로는 구글 메시지, 음성, 문자, OTP 앱, 보안 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2단계 인증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 구글 계정 2단계 인증 설정하기

 

https://www.google.com/

△ Google 홈페이지

 

구글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google 계정 -> 보안 -> Google에 로그인 -> 2단계 인증으로 이동합니다.

 

 

https://myaccount.google.com/signinoptions/two-step-verification/enroll-welcome

△ 2단계 인증 페이지 바로가기 링크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2단계 인증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 Google 2단계 인증 설명 페이지

 

https://www.google.com/intl/ko/landing/2step/

△ Google 2단계 인증

 

위 링크에서 2단계 인증에 관련된 주요 내용과 2단계 인증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사용 시 효과가 설명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위 페이지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비밀번호는 여러 이유로 생각보다 쉽게 유출이 될 수 있지만 2단계 인증을 사용하면 비밀번호만으로 로그인을 할 수 없어서 해커가 내 계정에 접근할 수 없으니 2단계 인증을 사용하자입니다.

 

 

2단계 인증을 적용하기 전에 본인 인증을 다시 한번 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된 모든 기기들이 표시됩니다.

내가 사용 중인 기기가 맞는지 확인하고 '지금 시도하기'를 클릭합니다.

기기가 보이지 않으면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 해당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시 단계를 진행합니다.

 

 

구글 메시지를 위 등록된 기기들로 보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2단계 인증을 위해서 실제 등록된 기기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위 등록된 기기에 위 스샷과 같은 구글 메시지가 옵니다.

''를 터치합니다. 

 

 

핸드폰 번호를 확인하는 단계가 나옵니다.

사용 중인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단계로 2단계 인증 수단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사용할 백업 핸드폰 등록입니다.

문자 메시지나 전화 통화 중 편한 것을 선택하고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문자 메시지로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핸드폰에 문자로 온 인증 코드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사용 설정'을 클릭하면 2단계 인증이 적용됩니다.

 

 

설정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사용할 2단계 인증을 추가로 등록하고 사용할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 방법 추가 화면입니다.

백업 코드, OTP 앱, 보안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을 설정하면 로그인 시 비밀번호 이외에 설정한 2단계 인증 방법을 통과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필요하면 특정 기기에 2단계 인증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니 자주 로그인하는 기기는 예외 설정을 해두면 편리합니다.

 

2단계 로그인 설정을 한 후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게 되면 로그인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 설정을 해제한 후 변경된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고 다시 2단계 인증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계정 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나 애드센스에 사용하는 구글 계정이 해킹을 당하면 금전적인 피해가 생길 수 있으니 그런 경우 꼭 2단계 인증을 설정해서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