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내 포털 사이트들의 검색 점유율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명 사이트로는 국내의 네이버, 다음과 해외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같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검색을 위해 사용되는 사이트들의 검색 점유율을 확인하고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포털 검색 점유율 정보를 검색 유입을 늘리기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검색에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 위주로 블로그나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아무래도 좀 더 많은 사람이 방문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정하지 못하게 특정 사이트나 블로그를 우선 노출시켜주는 검색 포털의 경우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우선 노출에 해당되지 않는 플랫폼을 사용 이라면 아무리 최적화해도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내 글이 검색 결과에 잘 나오는지부터 확인을 해야 합니다.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는 곳 중에 점유율이 높은 곳을 위주로 최적화를 진행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인터넷 트렌

 

http://internettrend.co.kr/

△ 인터넷 트렌드 홈페이지입니다.

국내 인터넷 검색의 포털 별 점유 비율을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입니다.

 

검색 옵션, 그래프, 차트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프는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해야 볼 수 있습니다.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용을 프린터할 수 있고 ? 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차트에서 검색한 기간의 점유율과 포털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을 눌렀을 때 나오는 인터넷 트렌드의 정보와 사용방법 안내입니다.

 

 

※ 인터넷 트렌드 사용방법

 

 

조회 기간의 달력 아이콘을 클릭하면 날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날짜 선택은 2010년 1월 1일부터 가능합니다.

시작 날짜와 끝 날짜를 지정하면 조회 기간 설정이 됩니다.

 

 

 

조회 기간을 설정한 후 그래프 형식을 지정합니다.

그래프 형식 기본 값은 파이 그래프로 되어 있는 데 전체 포털의 순위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꺽은 선 그래프는 특정 두 사이트만 비교해서 점유율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꺽은 선 그래프를 선택하면 비교할 포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옵션에서 스샷과 같은 검색 카테고리를 지정해서 해당 부분의 점유율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의 점유율은 네이버가 구글 보다 높지만 인터넷/컴퓨터/IT의 점유율은 보통 구글이 높게 나옵니다.

쇼핑도 여성이나 아동 등 대부분의 쇼핑 카테고리는 네이버가 높게 나오지만 쇼핑/종합몰의 경우 구글이 높게 나왔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조회를 하면 결과가 표시됩니다.

 

 

※ 포탈 검색 점유비율 변화 비교

작년 11월과 올해 11월의 점유 비율 변화를 확인해 봤습니다.

시기별로 인기 검색어가 달라져서 선호 포털 사이트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달을 비교해 봤습니다. 

 

 

 

2018년 11월의 점유비율입니다.

1위 네이버 약 70%, 2위 구글 약 23%, 3위 다음 약 5% 정도의 점유율을 보여 줬습니다.

작년 11월에는 네이버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의 점유비율입니다.

1위 네이버 약 55%, 2위 구글 약 37%, 3위 다음 약 6%의 점유율을 보여 줬습니다.

순위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점유 비율이 네이버가 줄어들고 구글이 늘어난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다른 포털의 점유율은 큰 변화가 없었지만 네이버와 구글만 큰 변동이 있었습니다.

점유율을 봤을 때 점점 네이버에서 구글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