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에서 구매한 물건이 상품 정보와 다른 경우 디스풋(dispute)을 진행해서 환불을 받는 방법입니다.

 

알리에서 직구한 물건이 상품 설명 정보와 다른 제품이 와서 디스풋을 진행해서 전액을 환불을 받고 그 과정을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은 블루투스 버전이 5.0인 동글이었는데 겉에만 V5.0으로 표시가 되어 있고 실제 동작은 4.0 버전으로 되는 가짜 동글이었습니다.

상품 정보가 다른 정도가 아닌 겉과 속이 다른 가짜 사기 제품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 대부분 디스풋을 열어서 환불을 진행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전액을 환불 처리 해줍니다.

 

초기 불량의 경우에는 증거만 확실하면 대부분 전액 환불을 해주는 편이지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약간의 문제가 있거나 불량임을 확실하게 증명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전액 환불이 안되고 부분 환불만 될 수 있으니 가능한 문제가 없음이 확인될 때 까지 기록을 남기면서 개봉과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거만 확실하다면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도 구매자의 편을 들어 주기 때문에 과정은 조금 번거롭지만 문제가 있다면 디스풋을 열어서 환불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환불 신청 과정은 크게 원하는 보상 조건을 설정해서 디스풋(dispute)을 열고 판매자와 조율하는 단계를 거친 뒤 판매자와 합의에 이르면 거기서 종료가 되고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알리에서 개입해서 3자가 같이 조율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 알리 익스프레스 디스풋(Dispute) 신청 방법  

디스풋 신청은 알리에서 구매한 물건에 문제가 있거나 불만이 있을 때 분쟁을 열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언어 설정을 한글로 한 상태로 진행을 했지만 영문으로 설정된 경우에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디스풋 분쟁은 환불 신청할 제품의 상세 정보 페이지의 Options에 있는 'Open Dispute'를 클릭해서 신청합니다.

 

 

디스풋을 신청하기 위해서 내가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처음 설정은 희망하는 보상 조치 선택입니다.

'Refund Only'를 클릭합니다.

 

Refund Only상품을 반품하지 않고 환불만 신청

Return Goods반품 및 환불 신청

 

중국으로 다시 물건을 반송하기 위해서는 과정도 번거롭고 배송비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상품 가격보다 배송비가 더 나올 수도 있으니 무조건 반품 없는 환불을 신청해야 합니다.

가격이 있는 제품이라면 판매자가 반품을 요구할 수도 있지만 불량이 확실하다면 알리에서 대부분 구매자 편을 들어 주기 때문에 전액 환불이 아닌 부분 환불을 받게 되더라도 일단 Refund Only로 신청을 합니다.

 

 

다음에 선택할 옵션은 실제 제품을 받았는지입니다.

'Did you receive the item?' 질문에 Yes를 선택합니다.

상품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https://tspace.tistory.com/191
△ 알리 환불 - 보호 기간이 지나도 배송이 오지 않았을 때

보호 기간이 지나도 상품이 도착하지 않았다면 위 링크를 참조해서 환불을 진행하면 됩니다.

 

 

실제 환불을 요청하는 이유와 증거를 입력해야 합니다.

 

● Reason for refund request

Reason for refund request는 환불 요청을 한 이유로 선택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 겉과 속이 다른 제품을 받았기 때문에 '제품이 설명과 다름'을 선택한 후 '기능이 설명과 다름'을 선택했습니다.

크기, 수치, 구성, 모델명, 색상, 품질, 흠집, 수량 등 다른 사유가 있다면 해당 사유를 선택하면 됩니다.

 

● Refund Amount

희망 환불 금액입니다.

최소 0.01 달러, 최대 구매한 상품의 금액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전액 환불을 원하기 때문에 최대 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 청 세부사항을 작성해주십시오 (Please write your request detail)

환불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직접 서술하는 곳으로 영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누가 봐도 환불을 해야 한다고 생각 되도록 명확한 이유를 서술하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번역과 파파고 번역기를 같이 사용해서 작성을 해줬습니다.

 

● Please upload your evidence

증거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항목입니다.

사진은 jpg, jpeg, png 형식으로 최대 3개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고 각각의 파일은 최대 2MB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동영상은 3gp, mp4, mpv, mov, rm, rmvb, avi, mpeg, wmv, dat, VOB, flv를 지원하고 500MB 이하의 파일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동영상을 업로드 하지않고 증거 사진만 3장을 첨부 했습니다.

 

환불 금액, 요청 세부 사항, 증거 자료는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지만 작성한 내용을 판매자와 알리에서 확인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잘 적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내용을 채운 뒤 다시 한번 내용을 확인해서 내용이상이 없다면 'Submit'를 클릭해서 디스풋 분쟁을 제출합니다.

 

 

※ 알리 익스프레스 디스풋(Dispute) 진행 과정

 

디스풋을 신청한 뒤 판매자, 알리와 조율하고 협의하는 과정입니다.

우선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협의가 우선 진행되고 실패 시 알리에서 개입해서 중재를 합니다.

 

디스풋 상세 내용은 여러 항목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각 항목을 우선 설명하겠습니다.

디스풋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면 내 주문 목록의 해당 상품에서 'Dispute in Progress'를 클릭하면 됩니다.

 

 

디스풋 상세 내용 화면입니다.

가장 위에 디스풋이 진행되는 주문과 상태 일정이 표시됩니다.

디스풋이 열리고 5일간은 판매자와 협의하는 기간이고 그 이후에는 알리에서 개입을 합니다.

알리에서 개입 후에는 최대 7일 안에 모든 결과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 My Proposal

가 신청한 보상 조건과 요청 세부 사항이 표시되는 곳입니다.

Edit를 사용해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Seller's/AliExpress' Proposal

판매자와 알리에서 제시하는 조건이 표시되는 곳입니다.

환불 불가 또는 부분 환불을 많이 제시하고 제시가 있을 경우 그 제시를 받아들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버튼

▷ Cancel Dispute

디스풋 취소 버튼입니다.

디스풋을 취소하면 다시 디스풋을 열 수 없습니다.

디스풋을 한번 취소하면 다시 열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서 우선 취소를 해주면 해결해 주겠다고 요구하는 판매자가 있는데 해결이 되지 않았으면 절대로 취소를 해주면 안 됩니다.

▷ Upload Evidence

증거자료 업로드 버튼입니다.

증거 사진이나 동영상을 추가로 업로드할 때 사용합니다.

 

● Evidence

내가 올린 증거 자료나 판매자가 올린 증거자료를 확인하는 곳입니다.

내가 올린 증거 자료는 Buyer's evidence에 표시되고 판매자가 올린 증거 자료는 Seller's evidence에 표시됩니다.

 

 

● Oder Details / Product Details

주문 상세 정보와 상품 정보 요약 항목입니다.

 

● 분쟁 내역

디스풋이 진행되는 과정을 순서대로 표시해주는 곳입니다.

구매자, 판매자, 알리에서 제시한 조건들을 시간의 순서대로 표시를 해주기 때문에 진행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풋을 진행하면 판매자에게 위 스샷처럼 제안이 들어옵니다. 

전 전체 환불을 원했지만 판매자는 부분 환불을 제시했습니다.

 

판매자의 조건을 받아들이고 종료하려면 'Accept'를 클릭해서 수락하면 됩니다.

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Reject'를 클릭해서 거부를 했습니다.

 

 

거부하는 것이 맞는지 확인을 합니다.

Submit를 클릭하면 됩니다.

 

판매자로부터 다른제안도 들어 왔지만 모두 전액 환불이 아니라서 거부를 했습니다.

마지막에 판매자가 동영상 증거를 요구해서 동영상을 찍어서 첨부를 했습니다.

동영상 첨부는 인코딩 시간이 필요해서 업로드 직후 바로 확인할 수 없고 몇 시간 지난 뒤에 확인이 가능하니 바로 나오지 않더라도 기다리면 됩니다.

 

 

판매자와 합의를 하지 못하고 5일이 지나면 알리에서 개입을 합니다.

알리에서 첨부된 증거 사진과 동영상 구매자와 판매자가 원하는 조건들을 모두 확인한 뒤 판매자 때와 마찬가지로 제시를 합니다.

 

알리에서 제안한 조건을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동의할 경우 바로 종료가 되지만 판매자가 구매자가 다른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 최장 7일간 분쟁이 계속됩니다.

7일이 지나도 결론이 나지 않는 경우 알리에서 마지막에 제시한 조건으로 최종 확정되고 강제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저의 경우 증거가 워낙에 확실하기 때문에 알리에서 직접 개입하고 내용을 확인한지 5시간 정도 후에 전액 환불을 알리에서 제안했습니다.

저는 원하는 결과이기 때문에 당연히 'Accept'를 클릭해서 수락을 했습니다.

 

 

수락이 맞는지 한 번 더 확인을 합니다.

'Submit'를 클릭해서 제출합니다. 

 

 

분쟁 내역에서 확인한 분쟁 진행 과정입니다.

알리에서 전액 환불을 솔루션으로 제안했고 제가 수락한 상태입니다.

판매자만 수락을 하면 종료가 되는데 판매자는 끝까지 수락을 하지 않고 남은 시간을 모두 사용했습니다.

환불해 주기 싫어서 시간만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종 결정 후 환불이 완료되었습니다.

실제 환불 처리는 최종 결정 후 약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 이뤄졌습니다.

안내상으로는 영업일 기준 20일 이내에 환불이 된다고 하니 20일이 지나도 환불이 되지 않으면 알리나 결재에 사용한 카드사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알리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서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지만 증거만 확실하면 알리에서 구매자 편을 들어주기 때문에 대부분 환불이 가능합니다.

알리에서 구매한 물건에 문제가 있다면 작은 금액이라도 손해를 보지 많고 환불을 진행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