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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물건이 보호 기간이 지나도록 도착하지 않을 때 환불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3월에 구매한 물건이 보호 기간이 지나도록 도착하지 않아서 디스풋을 열어서 환불을 받은 과정을 정리해 봤습니다.

 

알리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상품에 따라 기간은 다르지만 예상 배송 기간보다 넉넉하게 구매 보호기간이 지정되고 그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매가 종료되게 됩니다.

저의 경우 3월에 구매를 해서 3월 22일부터 배송 추적이 됐지만 구매 보호 기간을 한번 연장해서 배송이 시작된 지 100일 정도가 지났음에도 도착하지 않고 보호 기간이 종료돼서 디스풋을 열어서 환불 신청을 하게 됐습니다.

 

보호 기간이 종료되도록 도착하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는 알리에서 소비자의 편을 들어주기 때문에 추적 번호(Tracking Number) 조회 결과가 목적지 도착 상태가 아니라면 대부분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China Post Ordinary Small Packet Plus이나 판매자 자체 배송 방법의 경우 중국 내에만 추적이 되고 한국에 넘어온 이후 추적이 끝까지 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으로 배송이 넘어갔다는 정보가 있을 경우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알리에서 상품을 받지 못해서 환불 신청을 하는 경우 상품 정보와 다른 물건을 받았거나 불량 제품을 받아서 환불 신청을 할 때와 다르게 증거를 첨부할 필요도 없고 추가적으로 입력할 정보가 적은 편이니 보호기간이 지나도록 주문한 물건이 도착하지 않으면 꼭 환불 신청을 해서 환불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 물건 배송이 되지 않고 보호 기간이 종료 됐을 때 환불 받

 

보호기간이 끝나도 배송이 오지 않아서 디스풋을 열어서 환불을 신청하고 실제 환불을 받기까지의 제가 격은 과정입니다.

환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디스풋(Dispute)를 열어야 합니다. 

디스풋은 분쟁이라는 의미로 상품이나 판매자에게 불만이 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디스풋을 열면 판매자와 합의하는 기간이 있는데 그 기간 동안 합의를 하지 못하면 알리에서 개입해서 중재를 하게 되고 최종 결론은 구매자, 판매자의 의견과 상관없이 강제로 집행되게 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증거가 명확하면 대부분 구매자의 의견을 많이 수용해 주기 때문에 증거가 명확하면 부담 없이 디스풋을 신청하면 됩니다.

 

 

디스풋을 열기 위해 주문한 상품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가장 위에 상태(Status)를 보면 보호 기간이 지나서 'Finished'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보호 기간이 끝나기 전에는 위에 'Open Dispute' 버튼이 있지만 구매 보호 기간이 지난 뒤에는 아래 Order의 Status에 있는 'Open Dispute'를 사용해서 디스풋을 열어야 합니다.

 

주의사항(Reminder)에 직접 주문 수령을 했거나 구매 보증 기간이 끝나서 자동으로 종료된 경우라도 구매 보증 종료일로부터 15일간은 분쟁 신청(Open Dispute)를 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 기간이 끝나기 전에 미수령 환불 신청을 할 필요는 없지만 디스풋 처리에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보호 만료 하루 전에 미리 신청을 해도 보통은 상관없습니다.

 

저는 스샷처럼 보호 기간이 지난 뒤에 디스풋을 열었습니다.

보호 기간이 완료되고 15일이 지나면 디스풋을 열 수 없으니 꼭 15일 이내에는 분쟁을 열어야 합니다.

 

 

디스풋 신청 정보 입력 화면입니다.

주문한 상품 정보가 나오고 아래 두 가지 선택 버튼이 있습니다.

원하는 보상을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Refund Only'를 선택합니다.

Refund Only는 반품 없는 환불 신청이고 Return Goods는 반품 및 환불 신청입니다.

미수령 상태기 때문에 반품을 보낼 물건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Refund Only를 선택해야 합니다.

 

 

'Did you receive the item?'는 실제 제품을 수령 했냐는 질문입니다.

'No'를 선택합니다.

 

 

디스풋의 나머지 항목을 채워 넣습니다.

 

◆ Reason for refund request

환불을 신청한 이유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미배송으로 인한 환불 신청이기 때문에 '물류추적문제', '구매보호가 종료되려고합니다. 그러나 패키지는 아직 운송중입니다.'를 선택하면 됩니다.

 

Refund Amount

희망하는 환불 금액 입력 항목입니다.

미도착 환불 신청의 경우 자동으로 전체 환불 신청이 되기 때문에 상품의 총 금액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청 세부사항을 작성해주십시오 (Please write your request detail)

환불 이유를 적는 항목입니다.

영어로 환불 사유를 적어줍니다.

저는 구글 번역기와 파파고 번역기를 교차로 사용해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 Upload Evidence (Optional)

증거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항목입니다.

추적 번호는 주문 정보에 나오고 조회된 결과도 기본으로 확인이 되기 때문에 따로 증거를 첨부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진이나 동영상 증거가 있다면 업로드를 해주면 됩니다.

 

모든 항목의 입력을 완료했으면 'Submit'를 클릭해서 분쟁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분쟁 상세 내용 페이지입니다.

주문 정보와 추적 정보, 분쟁 원인, 구매자/판매자/알리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장 위에 날짜에 따른 분쟁 조정 일정이 표시됩니다.

분쟁이 시작되고 5일간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협의하는 기간입니다.

5일 동안 의견 조율에 실패하면 구매자와 판매자가 제시한 증거와 대화 내용들을 확인하고 알리에서 개입해서 판결을 내려 줍니다.

 

◈ My Proposal

내가 원하는 요구 조건이 표시되는 항목입니다.

Edit를 사용해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Cancel Dispute은 디스풋을 취소할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간혹 해결해 줄 테니 우선 디스풋을 취소해달라고 요구하는 판매자가 있는데 디스풋을 한번 취소하면 다시 열지 못하는 점을 악용해서 사기를 치는 것일 확률이 있으니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는 디스풋을 취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Upload Evidence는 증거 사진이나 동영상을 추가로 올릴 때 사용합니다.

 

◈ Seller's/AliExpress' Proposal

판매자나 알리에서 제안을 올리는 항목입니다.

판매자나 알리에서 제시하는 요구 조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안을 확인해서 마음에 들면 수락을 하면 됩니다.

 

◈ Oder Details / Product Details

분쟁 중인 상품의 정보와 주문정보가 표시되는 항목입니다.

 

분쟁 내역

디스풋 과정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판매자, 구매자, 알리에서 제시하는 내용들이 시간에 순서에 따라 표시가 됩니다.

 

 

저의 경우 셀러가 아직 배송 중이니 우체통을 확인하라고 하고 환불을 거부했습니다.

 

알리의 경우 배송 과정이 발송 준비 완료 - 원산지 출발 국가 - 도착 국가 도착 - 배송 성공의 4단계로 되어 있는데 구매 보호 기간을 한 번 더 연장하지 않고 환불 신청을 한 이유가 추적 번호 조회 결과가 계속 첫 단계인 발송 준비 완료 상태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입니다.

Reject를 클릭해서 제안을 거부합니다.

만약 Accept를 클릭해서 제안을 수락하면 미환불로 종료가 되게 되니 판매자가 제시한 조건을 잘 확인해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판매자의 제안을 거부하는 것이 맞는지 한 번 더 확인을 합니다.

Submit를 클릭해서 거부를 제출합니다. 

 

 

5일 동안 판매자와 협의에 이르지 못해서 알리에서 개입을 시작했습니다.

알리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알리에서 전액 환불을 제시했고 판매자가 수용해서 제가 따로 확인하지 못했는데 전액 환불로 종료가 되었습니다.

상품 미수령으로 인한 환불 신청은 배송 정보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전액 환불로 판결이 나는 편입니다.

 

환불에는 영업일 기준으로 3~20일 안에 환불 처리가 된다고 안내가 나왔는데 저의 경우 결정 후 일주일 정도 후에 환불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스풋 종료 후에 판매자가 채팅으로 나중에라도 물건이 도착하면 알려달라고 해서 알겠다고 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곳이 작은 곳이 아니기 때문에 사기나 물건을 안 보낸 것은 아닐 것으로 생각되고 배송 중 분실이 된 게 아닐 까 개인적으로 생각 중입니다.

 

알리에서 보증 기간이 지나도록 물건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 운송장 정보만 맞다면 대부분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추적 번호가 등록됐을 때 허위 운송장 번호가 아닌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리에서 미배송으로 인한 환불 신청은 대부분 잘 통과가 되기 때문에 환불 신청을 해서 손해를 보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https://tspace.tistory.com/190

△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 배송받은 상품이 상품정보와 다를 때

배송받은 상품이 판매자가 게시한 정보와 다르거나 불량 제품이 왔을 때 환불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알리에서 배송이 오지 않았을 때와 더불어 가장 많이 환불 신청을 하게 되는 사유니 필요시 참고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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