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물건이 안 오고 있어서 관련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산을 막기 위해 도시를 폐쇄하고 춘절 연휴를 연장하고 해외로 나가는 모든 개인 물류 작업을 중단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판매자가 출근을 못하고 있어서 지금 알리에서 구매를 하면 상품 준비 단계에서 못 넘어가고 지연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출근하는 판매자의 상점에서 구매를 해도 해외로 나가는 물류를 처리를 하는 곳이 멈춰있기 때문에 선적이 불가능해서 배송이 바로 오지 않고 기약 없는 지연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배대지를 사용해도 동일하게 물건이 넘어오지 못하는 상태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춘절 휴무는 현재 9일 까지로 예정되어 있어서 판매자들은 10일부터 다시 정상 업무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통제가 안 된다고 판단되면 다시 추가적인 연휴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업무가 정상으로 처리되는 시기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어느 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돼야 모든 업무가 정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에서 해외로 나가는 배송의 경우 우선 2월 15일까지 중단이라는 말이 있으니 기다릴 때 참고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판매자가 출근을 하지 않아도 자택 근무로 상담은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송 관련 문의를 남기면 늦게 답변이 올 수 있습니다.

출근과 자택 근무를 모두 못하는 상황이면 답변이 아예 오지 않으니 답답해도 기다려 보는 방법뿐이 없습니다.

답변이 와도 국가적으로 통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판매자도 다른 방법은 없고 주문 종료일을 연장하고 기다려 보라고 하는 중입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공식 Q&A

 

https://service.aliexpress.com/page/knowledge?pageId=56&category=1000026261&knowledge=1060225443&language=ko

△ 알리익스프레스 서비스 센터 - 중국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걱정을 가질 수도 있는 의문들입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질문과 답변이 올라와 있는 페이지입니다.

배송 보증기간 연장, 주문 취소, 판매자의 응답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배송, 환불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답변들을 살펴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춘절 연휴의 연장의 적용으로 1월 19일부터 2월 18일까지 알리익스프레스의 대부분의 직원이 근무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근무를 하는 인원이 적기 때문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있어서 해당 기간 동안의 문의와 분쟁 처리는 모두 한도 시간이 자동으로 연장되고 순서대로 처리한다는 거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는 기간 동안 특별한 처리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평소와 동일한 기준으로 처리를 한다는 거 같은데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는데 판매자에게 요청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답변은 조금 부족한 답변인 거 같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공기 중에서 생존이 길지 않기 때문에 알리에서 구매한 물건으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 확률은 극히 낮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알리 익스프레스 구매자 대응 방법

 

◎ 알리에서 새로 구매하는 경우

지금 시점에 구매하는 걸 권장할 수 없지만 꼭 구매를 해야 한다면 판매자와 상담 후에 확답을 받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구매를 해도 대부분 배송이 지연돼서 오기 때문에 배송이 늦게 와도 상관없는 경우에만 구매를 해야 합니다.

 

◎ 주문을 했는데 배송 시작이 안되고 있는 경우

판매자가 업무를 보고 있지 못하거나 물건을 구할 수 없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문 준비 기간이 연장돼서 길기 때문에 판매자를 믿고 기다리거나 판매자와 상의 후 취소 요청을 하면 됩니다.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72시간 후에 자동으로 취소가 된다고 합니다.

 

◎ 배송은 시작됐지만 주문 종료일이 다가오는데 배송이 오지 않은 경우

판매자에게 연락해서 보증 기간을 연장해야 합니다.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으면 알리익스프레스 서비스 센터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둘 다 안되는 경우 배송 기간이 끝나기 전에 Open Dispute를 클릭해서 분쟁 신청을 해야 안전합니다.

주문이 완료돼서 Finished 상태가 되면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없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 판매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화를 당한 경우

물건이 기간 내에 잘 오면 상관없지만 문제가 생기면 난감한 상황입니다.

알리에서 이런 경우 공식 피해 보상에 대한 내용을 발표한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처리될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배송 지연과 관련된 문제는 계속 기다리는 방법 이외에 해결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주문이 종료되기 전에 물건이 배송되지 않았다면 분쟁을 열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주문 종료일을 확인해서 그전에 디스풋을 걸어야 합니다.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종료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