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해서 해외 직구 내역과 진행 상태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 직구 시 개인 정보의 보호를 위해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서 사용하는 부호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의 발급은 무료이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 재발급이나 폐기가 가능합니다.

해외 직구를 할 때 꼭 입력하도록 법이 개정됐기 때문에 아직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없다면 https://tspace.tistory.com/91 링크를 참조해서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의 사용 내역을 조회하면 현재 배송 중인 해외 직구 물건의 통관 상황이나 이미 배송이 완료된 제품들의 통관 정보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경우 중간 배송정보가 갱신되지 않아서 내 물건이 국내에 들어왔는지가 궁금할 때 수시로 조회를 하면 국내에 들어온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통관 정보가 조회되는 것은 아니고 알리익스프레스의 AliExpress Standard Shipping 배송 같은 정식 통관을 거치는 경우에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China Post Ordinary Small Packet Plus 배송을 사용하면 대부분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같은 경우도 정식 통관이 진행되는 경우만 표시가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내역 조회로 내가 직구한 물건의 통관 정보를 조회하는 것 이외에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도용당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양심 없는 구매 대행 체에서 이용자들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도용해서 다른 물건을 받는데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구매 대행을 이용한 경우 시간이 조금 지나서 개인통관고유부호의 사용내역을 조회해서 내가 구매한 물건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서 도용이 있는지 확인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통광고유부호로 해외 직구 통관 내역 조회하기

 

https://unipass.customs.go.kr/csp/index.do?tgMenuId=MYC_MNU_00000450&tabId=6 
국가관세종합정보망 -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UNI-PASS 국가 관세종합정보망의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페이지입니다.

UNI-PASS 홈페이지에서 정보 조회 -> 통관물류 정보 -> 수입 화물 진행정보 -> 수입 화물 진행정보 -> 해외 직구 통관정보 조회로 이동해도 됩니다.

 

위 페이지에서 이름과 개인통관고유부호와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해당 개인통관고유부호의 통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성명란에 이름을 입력하고 개인통관고유부호란에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한 후 인증을 클릭합니다.

 

 

본인 인증을 위해서 공인 인증서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이외에 다른 위치에 인증서가 있는 경우 해당 저장 장치를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이외의 장치에서 인증서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MagicLine 공인인증서 프로그램 설치 창이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하드디스크나 USB, 휴대폰 등에서 인증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해서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위 스샷처럼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내 번호가 등록되어 있고 조회할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시작 일자와 종료 일자를 선택하는 방법과 당일, 전일, 1주일, 1개월을 선택하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회 가능 기간은 3개월 이내입니다.

 

 

달력에서 기간을 선택할 때는 달력 아이콘을 클릭해서 시작 일자와 종료 일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간을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조회를 클릭하면 해당 기간 안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해서 통관한 모든 이력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 해당 기간에 몇 건이 더 있었지만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배송한 물건만 표시가 됐고 China Post Ordinary Small Packet Plus나 판매자 배송 방법으로 집이 아닌 우체통까지만 배송이 된 물건은 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