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년 3월 초부터 KT 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소스포지에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스포지를 사용해서 배포하는 유용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격고 있는데 Https 차단과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일이라서 접속 불가 이유에 대해서 여러 추측이 있었습니다.

 

KT 인터넷을 사용할 때만 나오는 증상으로 KT 인터넷을 사용할 때만 접속이 안되고 SK, LG U+를 사용하면 일부 접속이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접속이 가능합니다.

 

 

 ※ 증상

 

https://sourceforge.net/

△ 소스포지 홈페이지 입니다.

 

KT 인터넷을 사용 시 소스포지 홈페이지에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소스포지에서 버전업 체크를 하는 앱들도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DNS 주소를 변경해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Https 차단을 우회하는 GoodByeDPI를 사용해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SK, LG U+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접속이 가능합니다.

VPN을 사용해서 IP를 변경해서 우회 접속을 하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 원인

 

 

https://twitter.com/sfnet_ops/status/1102301958583418880

△ 소스포지 트위터에 3월 3일에 올라온 글입니다.

 

소스포지가 3월에 DDoS 공격을 당해서 특정 대역폭을 제외한 IP의 차단이 이뤄졌다고 합니다.

이때 국내 KT의 IP 대역도 차단이 되서 접속이 안 되는 것입니다.

중간에 KT에서 차단 해제 요청을 해서 한동안 접속이 가능했던 적도 있었지만 최근에 다시 블럭을 당했습니다.

 

소스포지쪽에서 ip를 차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DNS 변경이나 GoodByeDPI 등을 사용한 접속 시도로는 접속이 불가능하고 VPN을 사용해서 IP를 변경한 경우만 접속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 해결 방법

 

현재 KT에서 소스포지쪽으로 다시 IP 블럭 해제 요청을 했고 소스포지쪽에서도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KT 인터넷을 사용 중이라면 소스포지쪽에서 해결해줄 때까지 기다리거나 VPN을 사용해서 접속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인터넷 제공 업체를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 KT 소스포지 접속 불가 현상은 국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은 소스포지쪽에서 해결해 줄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뿐이 없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해결이 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