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료로 MP3 태그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mp3tag 입니다.

 

MP3 태그는 MP3파일안에 노래 이외에 곡의 제목, 앨범명, 제작년도, 장르, 작곡가, 표지 등의 여러 정보를 같이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곡이 많을 경우 태그 정리에 불편함이 있는데 이때 사용하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https://www.mp3tag.de/en/

△ mp3tag 홈페이지 입니다.

홈페이지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프로그램은 한글을 지원합니다.

윈도우 XP sp3 이상의 OS를 지원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화면입니다.

왼쪽에 있는 창이 태그 패널입니다.

 

 

노래를 한곡 선택한 화면입니다.

태그 패널에서 제목, 아티스트, 앨범, 제작년도, 트랙, 장르, 설명, 앨범 아티스트, 작곡가, 디스크 번호, 표지 사진의 내용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태그 패널에서 수정을 할 경우 위에 디스켓 모양의 저장아이콘을 눌러야 변경사항이 mp3파일에 적용 됩니다.

 

표지 사잔의 편집은 태그 패널에 표지 항목에서 우클릭하면 관련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여러 노래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항목별로 동일한 내용일 경우 그냥 표시가 되지만 제목이나 트랙 같이 다른 값이 있는경우 <유지하기>로 표시가 됩니다.

 

동일한 가수의 여러 앨범의 경우 아티스트 명이 조금씩 다르게 되어 있어서 정리에 불편함이 있을때가 있는데 위 스샷처럼 해당 가수의 곡을 모두 선택하고 아티스트를 수정한 후 저장하면 일괄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 태그가 깨진 파일 수정하기

 

16번 곡의 파일명과 제목 태그가 깨져 있습니다.

파일명의 경우 여기서도 수정할 수 있지만 그냥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이름을 변경해도 됩니다. 

 

 

제목 태그를 수정하겠습니다.

태그 패널에서 수정하고 저장을 하거나 해당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태그의 제목 위치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한번 클릭하면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태그의 제목을 수정한 화면입니다. 

 

위 기능 이외에도 변환 메뉴에서 태그 - 파일명, 파일명 - 태그, 파일명 - 파일명, 텍스트 파일 - 태그, 태그 - 태그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자동 번호달기 마법사 기능도 제공을 하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