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고 광고를 설정하기까지의 방법 정리입니다.

 

요즘 티스토리에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애드센스 광고의 정상적인 노출을 위해 티스토리에 계정을 꼭 연동해 주세요.'라는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원래 2월에 적용될 예정이었다가 연기됐던 애드센스 연동이 6월에 확정 적용될 예정(연기됨)이라서 나오는 안내로 연동 일이 지나서 연동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되지 않을 수 있기에 미리 연동하라고 나오는 안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작년 10월 말부터 연동을 지원했지만 연동 후 광고가 아예 나오지 않거나 지연돼서 송출되거나 일치하는 광고를 기본 기능에서 지원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는 글을 봐서 연동을 미루다가 최근에 연동을 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 플러그인 방식으로 하는 것보다 제한도 있고 가끔 광고가 늦게 나올 때도 있지만 대충 큰 무리 없이 사용은 가능했습니다.

 

아래 연동은 기존에 애드센스를 승인받아서 사용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의 설명입니다.

새로운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경우 바로 광고 송출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사이트 심사를 통과해야 광고 송출이 가능해지니 참고 바랍니다.

 

 

※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 공지

 

https://notice.tistory.com/2581

[사전 안내] 'ads.txt 파일 문제' 해결과 정상적인 광고 노출을 위해 애드센스를 꼭 연동해 주세요.

 

https://notice.tistory.com/2583

[추가 안내] ads.txt 파일 문제 해결 및 2차 도메인 관련 안내

 

https://notice.tistory.com/2588

[일정 변경]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을 위한 최종 적용일이 변경됩니다.

6월 9일 공지로 확정 예정일이 연기되었습니다.

 

 

● 애드센스 연동의 이유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은 ads.txt 문제와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블로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ads.txt는 가짜 사이트를 구분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티스토리 도메인처럼 서브 도메인 형태(***.tistory.com)의 경우 문제 해결이 어려워서 구글과 협업으로 AdSense for TISTORY 형태로 콘텐츠 플랫폼에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해결을 한다고 합니다.

2차 도메인의 경우 아직 해결 방법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최종 연동 적용 전까지 해결 예정이라고 합니다.

 

● 애드센스 연동 확정 예정일

2021년 6월 30일

6월 9일 공지 : 날짜 미정으로 추후 공지 예정

 

● 연동하지 않았을 경우 불이익

연동 일 이후에 블로그가 연동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애드센스 광고 송출 불가능

 

 

 

※ 연동 전 플러그인 확인 사항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으로 구글 애드센스 삽입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동을 하게 되면 해당 플러그인과 플러그인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이 모두 삭제되니 필요시 미리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연동전의 플러그인 페이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이 사용 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동 후의 플러그인 페이지입니다.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동 후에 광고 설정 기능이 아직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기 위해서는 html 수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플러그인에 광고 코드 이외에 특정 형식을 따로 사용하던 경우 플러그인 삭제와 동시에 저장된 모든 코드가 같이 사라지니 필요한 경우 미리 코드를 따로 백업해두고 연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티스토리 - 애드센스 연동 방법

 

연동은 계정 단위가 아닌 사이트 단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개별적으로 각각 진행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계정이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도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수익을 클릭해서 광고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Google AdSense의 연동하기를 클릭합니다.

 

 

연동을 위해서는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Google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  AdSense for TISTORY 설명

 

연동의 방식인 AdSense for TISTORY의 설명입니다.

연동을 한다는 의미는 AdSense for TISTORY에 참여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서 연동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AdSense for TISTORY를 사용하면 티스토리가 애드센스와 블로거 사이에서 편의를 제공하고 수익의 일부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하면 개인 블로그에 애드센스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티스토리에서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행히 티스토리에서 가져가는 비율은 "0%"로 설정되어 있어서 기존처럼 애드센스로 발생하는 수익은 해당 블로거와 구글이 가져갑니다.

확률은 낮지만 추후에 비율이 변경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잘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입니다.

애드센스가 가입되어 있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저는 2단계 인증까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2단계 인증까지 진행을 했습니다.

 

 

로그인 후에는 권한 부여 확인 창이 나옵니다

허용을 클릭해서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권한 부여 두 번째 확인 창입니다.

역시 허용을 해서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최종 확인 창이 나옵니다.

'애드센스 데이터를 봅니다.'와 '애드센스 데이터를 보고 관리합니다.' 모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허용을 클릭해서 권한 부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위 과정까지 하면 연동 작업은 끝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 수익 - 광고 플랫폼에서 Google Adsense가 연동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동을 하면 바로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삭제돼서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표시하던 광고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광고를 등록하는 설정을 해야 합니다.

html 수정으로 광고를 올리고 있었거나 자동 광고만 사용하던 경우라면 광고가 잘 송출되는지만 확인해도 됩니다.  

 

 

※ 연동 후 광고 설정

 

연동 후 애드센스 설정은 관리자 페이지의 수익 아래 생긴 '애드센스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입니다.

연동 계정과 해당 블로그에서 발생한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페이지 아래 광고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광고 설정 화면입니다.

전체 자동 광고,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사이드바, 목록 상단, 목록 하단에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바를 이동해서 해당 광고를 활성화합니다.

마우스를 해당 광고에 올리면 광고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미리 보기를 지원하고 설정을 완료하면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해야 적용됩니다.

PC 환경과 모바일 환경을 분리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따로 광고 코드를 생성하는 과정 없이 자동으로 광고가 송출됩니다.

 

 

수정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창입니다.

전체 자동 광고의 경우 블로그 홈, 글 본문, 글 목록 중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광고의 경우 광고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지원하는 광고 사이즈는 반응형, 728x90, 320x100, 250x250, 300x250으로 위치에 따라 선택 가능한 사이즈가 다르게 나옵니다.

 

 

스킨에 따라 목록 상단 광고나 목록 하단 광고를 선택하면 치환자가 없다고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 html을 수정해서 치환자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https://tspace.tistory.com/212

△ 목록 상단, 하단 치환자 추가하기

치환자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 위 링크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일치하는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html 수정이 필요합니다.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이동해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본문 위나 아래 넣기 위해서는 를 찾아서 위나 아래에 넣어주면 됩니다.

 

연동을 했으면 위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html 편집을 사용해서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어도 됩니다.

연동을 완료하면 블로그 인증이 된 것이기 때문에 광고 송출에 문제없는 상태가 됩니다.  

 

연동후 확실히 광고가 늦게 뜨는 경우가 있는 거 같긴 하지만 아주 심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또 연동이 연기될 수도 있겠지만 결국에는 연동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연동 시기를 잘 계산해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을 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