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이트맵(Sitemap) 자동 생성 서비스를 시작해서 안내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로 검색 엔진에 등록해서 내 사이트의 정보를 검색 엔진들이 더 잘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만들면 검색 유입을 빠르게 늘리기 위해서 구글 서치 콘솔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빙 웹마스터 도구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생성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외부의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곳의 서비스를 사용해서 사이트맵을 만들었었는데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을 공식적으로 서비스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 생성은 블로그를 하던 많은 분들이 바라던 기능이었는데 드디어 지원을 하게 됐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자동 생성 공지

 

https://notice.tistory.com/2537

△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사이트맵 자동 생성 관련 공지입니다.

 

사이트맵 자동 생성 서비스는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 따로 실행을 해야 하는 것은 없고 사이트맵 파일에 접근이 있으면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서 제공을 합니다.

요청할 때마다 계속 새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으로 최신 상태를 유지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예전 외부 서비스를 사용할 때처럼 최신 버전의 사이트맵을 유지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사이트맵 생성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점으로 사이트맵 생성 URL의 개수 제한이 1000개로 되어 있어서 후에 업데이트가 없다면 글이 1000개 근처인 블로그는 완벽한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현재 사이트맵 생성 URL의 개수 제한이 3000개로 상향 조정되어 적용 중입니다.

 

 

● 사이트맵 파일 접근 형식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를 붙이면 사이트맵 파일이 열립니다.

 

 

● 자동 생성되는 사이트맵에 포함되는 페이지

- 블로그 홈
- 공개 상태인 카테고리 글 목록
- 공개 상태인 일반 글
- 공개 상태인 공지 글
- 공개 상태인 페이지
- 태그 모음 페이지
- 방명록 (방명록 등록 허용시)

 

 

제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한 스샷입니다.

블로그 관리페이지의 관리 -> 블로그 -> 주소 설정에서 해당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생성을 직접 해보니 요청 즉시 바로 사이트맵이 생성되었습니다.

예전 외부 서비스를 사용할 때 처럼 몇 분에서 몇 시간씩의 시간을 필요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sitemap.xml 파일의 내용도 순서대로 깔끔하게 생성이 되어 있었고 같은 페이지의 이름만 다른 접근 URL도 없었습니다.

 

 

티스토리도 사이트맵을 자체적으로 지원하게 돼서 전과 비교하면 편의성이 많이 증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개발자분들이 노력해서 계속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증가시키는 기능들이 나오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