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페이지 스피드 테스트를 사용해서 블로그 페이지 로딩 속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운영 중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방문을 늘리기 위해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해야 합니다.

SEO에는 여러 요소가 있는데 그중 하나로 페이지 로딩 속도가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Page Speed Insight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속도를 일반 페이지 접속과 모바일 접속으로 나눠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트 테스트를 하면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한 권장 작업을 알려 주기 때문에 블로그의 로딩 속도 향상을 원한다면 한 번쯤 사용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블로그 로딩 속도 테스트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hl=ko

△ Google - Page Speed Insights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분석을 클릭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서 로딩 속도를 테스트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의 로딩 속도 결과입니다.

분석 결과를 점수별로 3단계(빨강 0~49, 노랑 50~89, 녹색 90~100)로 표시해줍니다.

 

이 결과는 로딩 속도 테스트를 한 시점에 나온 값들을 점수화 한 것이기 때문에 서버 상태에 따라 점수에 변동이 생깁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해서 서버에 부하가 걸리는 시간대에는 점수가 낮게 측정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제 경우에도 스샷은 89점 노란색이지만 다시 해보면 90 점 이상으로 녹색이 나옵니다.

 

 

실험실 데이터입니다.

분석 당시에 테스트한 항목별 실제 측정값을 보여 줍니다.

여기도 색을 사용해서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추천, 진단, 통과한 감사 결과입니다.

추천과 진단에서 문제점을 보여주고 개선 방법을 제안해 줍니다. 

서버에서만 할 수 있는 작업은 할 수 없지만 이미지 포맷이나 크기를 최적화하는 건 적용이 가능합니다.

통과한 감사는 테스트 항목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은 항목들의 모음입니다.

 

 

제 블로그의 일반 웹페이지 접속했을 때의 점수입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이미지 포맷을 PNG를 많이 사용했는데 JPEG 2000, JPEG XR, WebP로 바꿔서 이미지 용량을 줄여서 페이지 로딩 속도를 올리는 걸 추천해 줬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려면 서버 작업은 직접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은 가벼운 스킨을 사용하고 이미지를 적게 올리고 이미지를 올리더라도 가능한 용량이 작은 이미지 포맷을 사용해서 적정 크기로 줄여서 올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반응형


AND